“세상에 공짜는 없다”
 직원 근무환경 대한민국 최고!
 [2008-12-22 오후 3:24:00]

“끊임없는 고부가 가치생산이  바로 자신만의 경쟁력이다”

보편적 회사라고 하면 다소의 소음과 직원들의 발 빠른 움직임 그리고 컨베어를 타고 내려오는 생산품을 연상할 것이다. 그러나 경남 양산시 하북면 용연리 907번지 소재 원창FEEDCON 박문원사장을 인터뷰하기 위해 회사마당에 주차를 하는 순간 회사라는 통념이 확 바뀌는 느낌을 받았다.


사무실 표지판을 따라 2층 사무실을 열고 들어서면서 놀라기를 또 한번 더... 왜냐하면 마치 특급호텔로비에 서 있는 듯 한 착각을 잠시 하면서 사장실로 안내를 받았다.


고향 하동에서 16세때 도시로 나가 성공하리라는 청운의 꿈을 안고 조선간장 한 병 들고와 밥 한 그릇에 간장 한 숟가락이 반찬 전부로 시작된 부산객지 생활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를 회상 하면서 박 사장의 지나온 발걸음을 통해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만고의 진리를 새삼 반추하게 되었다.

 

다음은 박문원사장과 일문일답.

 

회사가 깨끗하고 사무실과 영상, 화상 회의실은 업무효율성을 위해 최대한 배려되어 특이 한데?

지금 회사 건물은 제가 15년 전 부터 주변을 다니면서 마음속으로 원하고 있었는데 경매에 나온걸 보고 간절히 원하면 이뤄지듯이 구입하여 직장의 생활공간이 인생의 절반이라는 생각으로 직원들의 근무환경을 최고로 해주고 싶어서 파라다이스호텔을 세 번이나 다녀와 리모델링 하고 지난 7월1일에 이사를 왔다.


회사의 주력상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분체 이송설비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업체인 독일 BRABENDER ECHNOLOGIE KG, 일본 KUMA ENGINEERING CO., LTD, MITSUMI TECHNICAL INDUSTRY CO., LTD, 미국 VAC-U-MAX사와 기술 제휴를 체결하고 국내외에 제품을 제작, 설치, 공급하는 분체 이송 및 자동화 전문 업체이다.


경제상황이 어렵다고 하는 데 경영철학이나 방법이 있다면?

당사는 30여건의 국내 특허 및 해외 특허를 출원 보유하고 있으며 분체 실험실과 각종 실험 장비를 갖추고 고객의 요청이 있을 때에는 실험 및 결과를 제공하는 등 항상 고객의 편에서 연구 노력하며 분체 관련 기술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것 즉 고객이 만족하는 것 그리고 끊임없이 고부가 가치의 생산을 도출 해내는 것 그것이 곧 경쟁력이다.


대외 활동을 조용하게 하시는 것으로 아는데 어떤 활동을 하시는지?

정신문화를 고양시키고 우리의 것을 살려 나가고 있는 국악청 예술단 후원회장과 범죄예방 위원회 회장, 등산학교 교장, 대체의학 관련활동 등으로 지역사회에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고 있지만 저는 사업이 항상 최 일순위이다.


평소 직원들에게 강조하시는 말씀은?

먼저 사무실에 등대, 엄지손, 부처님, 카누 모형을 비치해놓고 등대를 가르치며 그것은 곧 분명한 목표 설정이며 엄지 손 모형은 당신(직원)이 최고, 부처님은 큰 귀로 경청하고 카누를 탔을 때 합심한다면 세상에 안되는 일이 없다고 말한다.


회사 향후 경영계획은?

국내 경쟁력, 기술력을 뛰어 넘어 세계 최고의 정밀기계 회사로 성장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개인적인 향후계획은?

능력 있는 CEO가 있을 때 은퇴하고 향후 기(氣), 명상, 대체의학을 주변에 보급하면서 보람 있고 뜻있는 봉사활동을 하는 것이 희망이며 계획이다. 그리고 마음속에 생각 하고  있는 이색적이고 특이한  식당을 운영해보고 싶기도 하다.